남서울평촌교회
HOME > 무지개학교 > 무지개 편지

무지개 편지

 
작성일 : 19-05-03 11:51
5월 1째주 무지개편지
 글쓴이 : 남서울평촌교회
조회 : 6,516  
   20190505.hwp (15.0K) [5] DATE : 2019-05-03 11:51:20

준비하기

1) 성경책과 무지개편지를 가지고 모입니다.

2) 자녀의 인도가 가능한 가정은 자녀가 인도합니다. 예배 선언과 주기도문 선언은 가장이 합니다.

 

시작하기

1) 예배선언 - “지금부터 말씀암송가정예배를 드리겠습니다.”

2) 기도 - 사도신경으로 우리의 신앙을 고백합니다.

(예배를 위하여 부모 또는 자녀가 기도하여도 무방합니다.)

3) 찬송 - 찬송가 565장으로 함께 찬송합니다. “예수께로 가면

4) 암송복습 시편11-6절을 함께 암송합니다.

5) 암송 골로새서 320-21절을 함께 묵상하고 암송합니다. (한 번 읽고 묵상합니다.)

 

말씀 나누기

6) 말씀에서 알게 된 것이나 느낀 점을 나눕니다(말씀 해설 참고).

7) 부모가 자녀에게, 자녀가 부모에게, 형제가 서로에게 마음의 이야기를 나누고, 기도제목을 나눕니다.

 

기도하고 마치기

8) 서로의 기도제목으로 함께 기도합니다(교회, 이웃, 나라, 선교를 위한 기도를 추가하여도 좋습니다).

9) 축복 기도- 부모가 자녀를 위해 축복 기도합니다.

10) “주기도문으로 기도하고 예배를 마치겠습니다.”

 

말씀해설

자녀들아 모든 일에 부모에게 순종하라 이는 주 안에서 기쁘게 하는 것이니라. 아비들아 너희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지니 낙심할까 함이라”(3:20-21)

부모와 자녀와의 관계는 양육하고 양육 받는 관계이며, 보살피고 보살핌을 받는 관계입니다. 따라서 양육을 받고 보살핌을 받는 자녀들은 마땅히 양육의 책임을 지고 있는 부모에게 순종해야 합니다. 특히 모든 일에라는 말이 첨가됨으로써 방식보다는 범위를 가리키며, 부모의 모든 상황이나 상태나 행위와 관계없이 모든 일에 순종하고 공경해야 합니다. 부모에게 순종하는 것은 반드시 주 안에서이루어져야 합니다. ‘’(퀴리오스)라는 용어는 예수 그리스도라는 표현과 함께 나타나기 때문에 주 예수 안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주권의 영역 안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주권적 통치 아래서를 의미합니다. 자녀가 부모에게 순종해야 하는 이유는 옳기’(6:1)때문이며, 주님 앞에서 합당한 일이며, 주님을 기쁘시게 하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로마사회에서나 유대사회에서도 아버지가 자녀 교육의 책임을 지고 있었기 때문에 바울은 아비들에게 권면합니다. 아버지들은 자기 자녀들을 화나게 하지 말라고 권고합니다. ‘노엽게 하지 말라는 말은 자녀를 화나게 하거나 분개하게 하는 행동으로 자녀들의 마음에 분노가 일어나게 하여 좌절과 낙심하게 해서는 안 된다는 뜻입니다. 권위의 남용, 지나치게 엄한 훈육, 지나친 요구, 불공평한 태도, 지나친 잔소리 등을 피하라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인 가장들은 자녀들을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된 고귀한 존재로 인정하고, 그들의 인격과 감정, 의사를 존중하면서 주의 훈련과 훈계로’(6:4) 양육해야 합니다. 오늘날 많은 자녀가 자기 부모의 권위를 인정하지 않고 부모에게 순종하지 않습니다. 또 많은 부모가 자기 자녀를 세상적인 가치와 기준에 따라 교육하기에 여념이 없습니다. 오늘 말씀은 이런 시대 속에서 살아가는 부모와 자녀의 관계에서 지켜야 할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가장 중요한 원리들을 말씀해 주고 있습니다.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경수대로 885 (비산동) TEL. 031-383-4765 ㅣ 개인정보관리 책임자 : 안석원
Copyright by Namseoul Pyongchon Presbyterian Church.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