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서울평촌교회
HOME > 무지개학교 > 무지개 편지

무지개 편지

 
작성일 : 18-06-29 10:45
7월 1째주 무지개편지
 글쓴이 : 남서울평촌교회
조회 : 7,332  
   20180701.hwp (25.5K) [4] DATE : 2018-06-29 10:45:39

준비하기

1) 성경책과 무지개편지를 가지고 모입니다.

2) 자녀의 인도가 가능한 가정은, 자녀가 인도합니다. 예배 선언과 주기도문 선언은 가장이 합니다.

 

시작하기

1) 예배선언 - “지금부터 말씀암송가정예배를 드리겠습니다.”

2) 기도 - 사도신경으로 우리의 신앙을 고백합니다.

(예배를 위하여 부모 또는 자녀가 기도하여도 무방합니다.)

3) 찬송 - 찬송가 21장으로 함께 찬송합니다. “다 찬양하여라”

4) 암송복습 –마태복음 7장 1-6절을 함께 암송합니다.

5) 암송 – 시편 150편 1절을 함께 묵상하고 암송합니다. (한 번 읽고 묵상합니다.)

 

말씀 나누기

6) 말씀에서 알게 된 것이나 느낀 점을 나눕니다. (말씀 해설 참고)

7) 부모가 자녀에게, 자녀가 부모에게, 형제가 서로에게 마음의 이야기를 나누고, 기도제목을 나눕니다.

 

기도하고 마치기

8) 서로의 기도제목으로 함께 기도합니다. (교회, 이웃, 나라, 선교를 위한 기도를 추가하여도 좋습니다.)

9) 축복 기도- 부모가 자녀를 위해 축복 기도합니다.

10) “주기도문으로 기도하고 예배를 마치겠습니다.”

 

말씀해설

시편은 기도와 찬양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시편의 장르는 7가지 기도(탄식시, 감사시, 찬양시, 신뢰시, 회상시, 제왕시, 지혜시)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시편 150편은 시편의 마지막 부문으로 찬양시에 해당됩니다. 찬양시의 구조는 3가지로서 ①찬양하라는 요청으로 시작 ②찬양해야 할 이유 ③찬양하라는 요청의 추가로 끝을 맺습니다.

1절 “할렐루야 그의 성소에서 하나님을 찬양하며 그의 권능의 궁창에서 그를 찬양할지어다”

시인은 찬양을 촉구하며 찬양의 대상과 찬양의 장소를 부각시킵니다. 먼저 시인은 찬양의 대상이신 하나님을 찬양하라고 합니다. 하나님은 “스스로 계신 자”(출3:14)이며, 당신의 백성과 언약을 맺으시고 그 언약을 신실하게 지키시는 분이십니다. 또한 만물을 창조하시고 운행하시며 섭리하시는 전능하신 하나님, 절대 주권자이십니다. 즉 시인은 하나님을 찬양하되 스스로 계시며 한결같이 당신의 언약을 이해하시는 신실하신 하나님, 유한하고 제한적 능력을 지닌 피조물과 달리 전능하신 능력을 지닌 하나님을 찬양할 것을 촉구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찬양하는 장소로 ‘성소’와 ‘궁창’ 두 가지를 언급합니다. ‘성소’는 하나님의 임재의 상징적 처소로 하나님이 은혜를 베풀기 위해 택한 장소인 예루살렘 성소를 나타내며, ‘궁창’은 하나님의 영광을 반영하는 장소(19:1), 하나님께서 모든 것을 다스리는 (29:10;96:6)곳으로 땅의 예루살렘 성소와 대조되는 하나님의 거처인 하늘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하나님이 계시는 모든 곳에서 하나님을 찬양해야 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성도는 하나님의 구속하심과 창조하심에 대한 감사의 표현으로 하나님을 찬양해야 합니다. “할렐루야”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경수대로 885 (비산동) TEL. 031-383-4765 ㅣ 개인정보관리 책임자 : 안석원
Copyright by Namseoul Pyongchon Presbyterian Church. All Right Reserved.